요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가 기업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관련된 업계에서도 이슈입니다. 저도 이런 솔류션에 대한 제의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기술이 정말 끝내줍니다. ^^)
근데 쇼핑몰 및 광고 (팝언더등) 업계의 무분별한 마케팅에 대하여
구글 분석팀이 일침을 놓는 동영상 하나 소개합니다.
이 동영상은
고기를 사기 위해 쇼핑몰을 찾은 남자가 고기 코너를 향해 걸어가서
고기를 사려던 찰나, 쇼핑몰 점원이 등장해 남자에게 와인을 권합니다.
남자는 한사코 와인을 거부하지만, 쇼핑몰 점원은 막무가내 입니다.
원하지 않으면 나중에 계산할 때 와인을 빼면 된다며, 카트에 강제로 와인을 담기까지 합니다.
거듭된 강제 추천에 남자는 결국 고기를 사지 못하게 됩니다.
아무리 분석을 바탕으로 한 추천상품이나 광고 라고 해도 필요없는 고객에겐 귀찮은 짐일 것입니다.
전 이부분에 대하여 많은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라 생각되는 광고
생각지 않았지만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추천하는 시스템
정말 쉽지않지만, 데이터 양 이전에 서비스 제공에 적합한 데이터를 찾아 분석하는 일이
우선이 되야 할것입니다.
'검색엔진과 광고에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CPM 광고 수익 올리는 방법 - 노출당 과금방식 (CPM) 광고 추가해보세요 (6) | 2013.05.08 |
---|---|
블로그 웹문서 검색결과 노출 효과 - 블로그랭키를 만나면 좋은점 - 1 (0) | 2013.05.03 |
배너광고 CTR은 어느 정도 수준? (0) | 2013.04.25 |
블로그 도메인에 따라 다른 검색결과, 검색엔진최적화 SEO 이야기 (0) | 2013.01.09 |
창업자를 위한 블로그 활용 가이드 - 운영목표을 명확히 정하라 (0) | 2013.01.08 |